본문 바로가기
관파력

[2장_21] 별모양의 낙서는 낙천가.

by lifeset 2021. 7. 24.

 

21. 낙서의 의미를 읽어 내기

도형을 그리는 법에도 성격이 드러난다

테스트

별모양의 낙서는 낙천가

 

전화 부스의 메모나 명함에 남겨진 메모 용지에 그려져 있는 낙서를 잘 조사해보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원형

(2) 삼각형

(3) 별

(4) 사각형

(5) 지그재그

(6) 평행선

(7) 불규칙한 선

 

 

이 7종류의 낙서 외에도 써져있는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이 분류하는 것도 가능하다.

(A) 인간(얼굴, 전신)

(B) 하트 마크

(C) 동물

(D) 집

(E) 식물

(F) 도형, 모양

 

우선 도형의 그리는 법이 그 사람의 심리적 경향. 어떤 기분 상태인지 알 수 있다.

 

(1)의 원형이 물방울 같이 도형을 그렸을 때에는 타인에 대한 생각, 애정을 나타내며 기분적으로 해방상태에 있는 경우가 많다.

(7) 이나 (5)의 선의 경우에는 다소 내향적으로 모든 것을 어둡게 보려는 경향이 강하다. 펄 하버에 추락한 일본의 비행기 낙서 중에도 이런 종류의 선의 낙서가 많이 보인다. 이 도형은 초조한 상태가 계속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2)의 삼각형 (4)의 사각형을 그릴 때에는 행동하는 쪽이 되어 생각하는 것보다도 움직이는 것에 희열을 느낀다. 적극적이고 외향적인 성격을 나타낸다. 지도력이 있는 사람이 많다. (3)의 별모양을 그리면 낙천가적 성향이 강하다. 대인관계에서도 밝은 교제를 하는 심리 상태의 경향이 보인다.

(6)의 평행선이나 규칙적인 도형을 그릴 때에는 이론적으로 무언가를 생각할 때라던가 주의 깊게 관찰하는 마음의 준비가 있을 때 나타난다.

그림의 내용의 요점(핵심)은 다음과 같은 것이 판단된다. 인감의 그림으로 얼굴을 그리는 경우에는 정면, 우측 얼굴, 좌측 얼굴을 그릴 때는 의미가 달라진다.

<<인간의 얼굴>>

자신과 동성-자기과시욕이 자기 과시욕이 강하고 지는 것을 싫어하며 대담한 행동이나 발언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주목 받고 싶다는 소원이 강한 사람이 많다.

 

이성의 얼굴 - 매우 일반적이고 평균적인 어른.

정면 - 남성도가 높다.

오른쪽 얼굴 - 다소 내향적

왼쪽 얼굴 - 매우 여성적이며 신경질

 

또 미인의 얼굴, 핸섬한 얼굴을 그릴 떄에는 사교성이 높고, 미인이 아니고 만화적인 얼굴을 그리면 내향적, 고독을 즐기는 타입. 자기 자신에 대해 컴플렉스를 강하게 지니고 있을 수도 있다.

 

<<꽃이나 집>>

평화롭고 안정된 가정생활에 대한 동경이 강하다. My home 주의, 평화주의로 타인과의 논쟁을 벌이기 싫어하는 사람이 많다. 집에 커텐을 그릴 떄에는 여성적인 센스가 있는 사람으로 보인다.

 

<<하트마크>>

성적인 동경, 연애에 대한 흥미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태양>>

태양 그림은 자주 낙서로 많이 그린다. 이것은 일본 뿐만아니다. 선을 (1)과 같이 긴 선으로 그릴 때에는 심신도 함께 지쳐있을 때 많이 그린다. (2)와 같이 짧게 그릴 때에는 스태미너가 있을 때가 많다. 특히 (3)과 같이 태양의 주변을 둘러싼 것처럼 광선을 그리는 것은 바이탈리티가 있을 경우이다.

 

 

 

아사히 신문에 연재 만화 「사자에 상」의 그림을 보다보면 재미있는 것이 태양을 그리는 법이다. 때떄로 변하기 때문이다. 저자 하세가와 마치코병으로 쉬게되는 상황이 되자 전과 후를 비교해보면 선이 길어진다거나 선의 수가 많아지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는 7~8개의 광선의 숫자가 되기 위해서는 컨디션이 나쁘면 10개 이상이 되어버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