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길어지는 사회의 건물 모습
건물에도 인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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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얼굴에 운이 따르는 좋은 인상과 나쁜 인상이 있는 것과 같이. 건물에도 사람의 출입이 잦은 인기 있는 건물이 있다면 왠지모르게 들어가기 힘든 건물이 있습니다.
이러한 건물의 「운」을 확실히 반영하는 것은 백화점이나 호텔이다. 예를 들어 같은 입지조선인 도쿄부도심의 신주쿠 백화점에서도 백화점 빌딩의 위치나 구조의 차이 등에 의해 이 백화점 자체의 판매 성적이 매우 차이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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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전형적인 예는 도쿄, 신주쿠의 이세단과 미츠비시 신주쿠점일 것이다. 같은 지리적조건이고 게다가 미츠비시 쪽이 노포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이세단이 외상이 높은 것으로는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백화점이나 호텔등의 고객의 출입이 많은 업종에는 다음과 같은 빌딩의 「상」이 필요한 듯 하다.
(1) 동남, 남, 서남으로 출입구가 많이 있다는 점.
(2) 빌딩의 모양이 삼각형을 하고 있는 것
(3) 서북측이 「결여」되고 변형되어 있지 않을 것
(4) 역이나 센터가 빌딩의 입구에서 오른쪽에 있을 것
동남, 남으로 입구가 많다는 것은 태양광선이 하루중 빌딩을 쬐고 있어 손님의 흐름을 끌어내는 역할을한다. 「활발함」, 「밝음」을 빌딩 전체가 인상에 남는 역할을 한다.
삼각형의 건물은 심리적으로 손님을 멀어지게 하는 이미지를 준다. 은행이나 형무소, 경찰서, 막사 등과 같이 바깥모습이 폐쇄적인 이미지를 주거나 위압적인 인상을 주는 효과를 보여주기 이상적인 건물이다. 도쿄 경시청 와싱턴의 펜타곤, FBI의 건물등이 이런 전형적인 예이다.
도쿄 유흥가에 있는 「소고」백화점 도쿄점이 왠지 모르게 들어가기 힘든 인상을 전해주는 것은 삼각형 형태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입구가 삼각형으로 정점에 위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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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원형이 매우 사람의 심리를 안정시키고 그 건물 등에 자연스럽게 들어갈 수 있는 의식을 전해준다. 삼각형은 「폐쇄적인 이미지」와 「거부 이미지」를 보는 사람에게 전해주기 쉽다. 유락가의 니치케기 빌딩이 원형으로 되어있거나 긴자 4거리 미아이빌딩이 원형 기중모양으로 되어있는 것은 「사람을 부르자」효과를 충분히 나타내고 있다 말해도 좋을 것이다. 고대 로마인이 극장을 원형으로 생각한 것은 이러한 심리효과를 생각한 것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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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딩이 변형(특히 서북에 걸쳐)되어있거나 북이나 동북쪽으로 입구가 많으면 도난이 많이 발생하던가 손님이 뭉치기 쉽다고 한다. 도큐백화점 니혼바시점(원래는 시로키야)은 북측에 입구가 많았을 때 점내 도난 사고가 많았다고 한다. 바(Bar)나 나이트클럽 터키 증기 목욕탕, 러브 호텔 같은 「밤」업계 종사에서는 오히려 북이나 북서 측에 입구를 만드는 것이 손님의 출입이 많아진다는 재미있는 현상도 있다. 또 슈퍼마켓이나 소매점, 백화점과 같은 건물에는 좁고 긴 건물로 앞뒤에 입구가 있을 경우 불운이 따른다. 그림과 같이 (A)와(B)가 출입구로 되어있는 가게에서는 도난사소, 소매치기, 도둑질이 많았다. 즉 (A)부터 들어간 도둑이 상품을 훔치면 가장 짧은 거리의 (B)로 나갈 수 있다. --이런 경우에 좋은 구조로 되어있다. (C)는 인기가 많은 출입구가 된다.
이러한 가게에서 도난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B)의 출입문을 닫는 것이다.이 (B)가 북측을 바라보면 도난은 이 북측출입구에서 들어와 남측 출입구로 나가게 되는 경우가 많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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